* 서비스를 구상하고 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디자인을 활용, 수요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행동변화를 유도하여 수요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혁신하는 방법 및 분야
- 정책과정 전반에서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및 정책고객 확대 필요
구 성 | 역 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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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 혁신담당 | 과제 추진상황 및 사후관리 총괄 | 활동비 지원, 일정·목표관리 |
사업담당 | 정책설명, 이해관계자 참여 협조, 활동결과 이행 | ||
서비스 디자이너 | 서비스디자인 방법 통해 과제 수행을 총괄적으로 기획·운영 | ||
국민 | 분야 전문가 | 교수·연구원·관련단체 등으로 해당분야 전문지식 제공 | |
일반국민 | 수요자 입장의 관점 및 아이디어 제시 등 |
- 과제별로 구성된 국민디자인단이 운영계획에 따라 국민 수요의 관찰·분석 및 정책개발 등 실시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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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31 | 248 | 382 | 273 | 229 | 203 | 125 | 173 | 117 | 119 | 1,900 |
중앙행정기관 | 19 | 42 | 44 | 39 | 51 | 70 | 49 | 63 | 52 | 57 | 486 |
지방자치단체 | 12 | 206 | 338 | 234 | 178 | 133 | 76 | 110 | 65 | 62 | 1,414 |
< iF Design Award 2016 인증서 >
- 시민들에게 상향식 참여에 따른 성취감을 부여하는 동시에 행정에 대한 국민 만족도 및 신뢰도를 제고
* (사례1) 기존에 기관별로 각각 제공하던 해외직구 정보의 칸막이를 해체, One-Stop으로 제공하여 국민의 정보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사례2) 중소기업이 밀집되어있는 단지內 근로자를 대상으로 버스를 움직이는 탁아소로 활용하여 아동복지와 노동생산성 강화를 동시에 추구
1. 국민디자인단 이해하기 국민디자인단, 어떻게 이끌어 갈까? |
2. 국민요구 발견하기 우리가 몰랐던 국민들의 숨겨진 요구를 찾아볼까? |
3. 진짜문제 정의하기 집중해서 해결해야 할 진짜 문제는 무엇일까? |
4. 아이디어 발전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만들까? |
5. 실행전략 전달하기 아이디어를 점검하고 실행전략을 세워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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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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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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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공무원 역할 |
서비스 디자이너 섭외 및 팀 구성, 자료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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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시 필요 공문 발행 및 대상 섭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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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시 자료 준비, 이해관계자 협조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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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숍 자료 준비, 이해관계자 협조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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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을 위한 협력기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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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이너 |
팀 구성, 주제 선정, 프로세스 로드맵 제시 | 단계별 활동 및 결과물 도출 계획 수립 | 수행활동을 이끌어 가는 가이드 역할 | 워크숍 목적, 방향성, 진행 방식 선정 및 준비 | 전체 서비스 점검 및 표현 방식 선정 |
참여 국민 | 참여 국민대표 선정 및 주제 논의 | 인터뷰 및 조사 적정대상 추천·선정 | 지역 내 이해관계자 섭외 및 활동 참여 | 진행 방식 협의, 지역 내 이해관계자 섭외 | 서비스 대상자 선정 및 서비스 피드백 |
< 노인안전컬러를 위한 노인 체험 >
< 가상 인물(퍼소나) 설정 >
< 고객여정지도 구성 >
< 아이디어 개발 >
< 아이디어 스토리보드 구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