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UFG군사연습 중단 및 정부(을지)연습 유예에 따라 기존의 을지연습과 한국군 단독연습인 태극연습을 연계하여 시행하는 새로운 형태의 연습입니다. 전쟁이 일어난 상황뿐만 아니라 범국가적인 대규모 복합재난으로부터 국가와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연습으로 매년 5월에 실시합니다.
을지태극연습에는 전국적인 대형복합재난 상황에 대비하는 국가위기 대응연습과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는 기존의 전시대비연습이 있습니다.
- 문제해결형 도상연습은 예상치 못한 범국가적 대형복합 위기로 확산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현장상황 및 대처상황을 점검하는 연습입니다.
- 민‧관‧군 합동훈련은 대형복합위기 대응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민‧관‧군이 통합된 실제훈련을 실시하는 훈련을 말합니다.
- 과제토의는 안보분야 위기관리 표준‧실무‧행동 매뉴얼 주관기관의 기관장들을 중심으로 매뉴얼에 대한 토의를 실시하여 분야별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연습입니다.
- 전시전환절차 연습은 실제 전쟁상황을 고려하여 이에 따라 기관별 상황대응, 공무원 비상소집 훈련 등을 실시합니다.
- 도상연습은 전쟁이 일어났을 경우, 실제상황에 부합하는 복합 상황을 상정하여 실시하는 연습이고 전시현안과제 토의는 상황해결을 위해 계획 검토를 위주로 실시하는 연습입니다.
- 실제훈련은 변화된 안보상황에 따라 인력, 물자, 장비등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라 동원절차를 실제행동으로 숙달시키는 훈련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