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사 개요
○ 조사목적 : 국민의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전반을 조사·분석하여 전자정부서비스 활용수준과 인식변화 추이 등 파악
○ 조사대상 : 전국 만 16 ~ 74세 일반 국민
○ 조사방법 : 4천명 표본 추출, 가구방문 면접조사 실시
○ 조사기간 : ‘18. 10. 1 ~ 10. 31. * ’18. 11~12월간 결과분석
○ 결과활용 : 국가승인통계로 대외공표 및 전자정부서비스 개선과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 관련근거 : 전자정부법 제22조, 통계법 제18조(국가승인통계, ’12.10월 지정)
2. 조사 결과
○ 조사대상의 92.5%가 전자정부서비스를 인지하고 있고(1.8%↑), 87.5%가 최근 1년 동안 이용경험을 가지고 있으며(0.8%↑), 이용자의 97.2%가 서비스 이용에 대해 만족(0.6%↑)
○ 주 이용목적은 ‘정보 검색 및 조회’(90.9%)과 ‘민원 신청/열람/교부’ (90.4%)
- 이용분야는 ‘생활?여가’(77.0%), ‘경제활동’(57.0%), ‘민원’(55.5%) 순
- 주요 이용서비스는 ‘홈텍스’(85.2%), ‘기상청 날씨(73.4%), ‘정부24’(72.6%)
○ 만족사유는 ‘신속한 처리’(63.0%),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61.3%) 등
- 불만족 사유로는 ‘적절한 안내와 도움 부족’(36.5%), ‘서비스가 어렵고 복잡(36.4%) 등
○ 모바일서비스 이용률은 78.8%로 전년대비 상승(0.8%p), 만족도도 93.9%로 상승(0.1%p)
- 주 이용목적과 이용분야는 ‘정보 검색 및 조회’(93.8%)와 ‘생활ㆍ여가’(74.3%)
- 주요 이용서비스는 ‘도로명주소/새주소 찾기’(83.1%), ‘홈텍스(’76.1%), ‘정부24’(66.3%)
※ 자세한 내용은 첨부 문건을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