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기관 업무 및 민원업무를 전산화하는 등 전자정부를 효율적으로 구현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청이나 구청과 같은 행정기관에서 민원을 접수·처리할 때 국민으로부터 주민등록 등초본과 같은 증명서류를 받지 않고, 민원을 처리하는 공무원이 다른 기관이 수집·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이용하여 확인·처리하고 있습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으로 민원인이 증명서를 떼어서 제출하는 불편이 줄어듭니다.
※ ‘민원’이란 민원인이 행정기관에 대하여 인가·허가·면허 등을 신청하는 것으로 ‘일반음식점 영업허가 신청’이나, ‘여권발급신청’이 그 예입니다.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휴대폰 등 각종 전자적인 방법으로 각종 민원 서비스와 국가복지, 식의약품 종합정보, 고용취업 등의 종합정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기업지원, 기업민원 등 기업관련 행정업무 처리를 위한 기업지원단일창구 서비스 구현 및 국가물류, 전자무역, 외국인 종합지원, 전자정부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업무재설계 및 정보화 전략계획 수립, 다양한 사이버 국민 참여 제도 마련, 포탈사이트 개설·운영, 법·제도 개선 등을 통한 온라인 국민 참여를 확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