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성과참조모델 1.0
등록일 : 2008.06.23.
작성자 : 정보자원정책과 / 최한상
조회수 : 10580
구분 : 참고자료
◈ 제목: 범정부 성과참조모델 1.0 (Performance Reference Model 1.0)
◈ 주요 목적:
범정부 정보기술아키텍처의 추진을 위한 5개 참조모델 중 PRM은 정보화사업의 성과를 구성하는 평가요소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최상위 수준에서 ①업무기능성과, ②고객성과, ③프로세스, ④기술, ⑤인적자본, ⑥기타자산 영역으로 구분된다. PRM은 각 정보화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관리해야 하는 평가지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각 평가지표 영역 간에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평가지표를 이용한 조직의 정보화 성과계획의 운용을 지원한다. 즉, PRM을 통해 해당 정보화사업의 기술적 성과는 무엇인지, 기술적 성과가 프로세스의 개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프로세스의 개선으로 인해 기관 내부의 업무기능 성과와 기관 외부의 고객 성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가시경로를 통해 가늠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이런 전체적인 성과개선을 위한 계획과 실적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목 차
제 1 장 개요 1
1.1 정보기술아키텍처 1
1.2 정보기술아키텍처와 참조모델 1
1.3 성과참조모델(PRM) 3
제 2 장 성과참조모델 프레임워크 4
2.1 평가 분류체계 4
2.2 표준 가시경로 6
2.3 성과관리 표준양식 6
제 3 장 성과참조모델 개발방향 8
3.1 PRM의 정의 8
3.2 PRM의 목적 및 기대효과 8
3.3 PRM의 장점 9
제 4 장 성과참조모델 평가분류체계 개발 11
4.1 개발 원칙 11
4.2 평가영역의 개발 12
4.3 평가항목 및 평가그룹의 개발 15
제 5 장 성과참조모델 평가분류체계 개발결과 18
5.1 PRM 평가분류체계 개요 18
5.2 PRM 평가분류체계 상세 19
제 6 장 성과참조모델의 활용 28
6.1 PRM 활용 개요 28
6.2 기관 PRM의 개발 29
6.3 평가지표 설계 31
6.4 성과계획서 작성 38
6.5 성과결과서 작성 39
제 7 장 성과참조모델의 유지보수 40
7.1 유지보수 개요 40
7.2 개별기관 PRM 유지보수 40
7.3 범정부 PRM 유지보수 방안 40
[부록] PRM 평가분류체계 상세설명 및 지표예시 42
◈ 담당자: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오승운
◈ 문의 및 연락처: 02-2131-0469
◈ 제목: 범정부 성과참조모델 1.0 (Performance Reference Model 1.0)
◈ 주요 목적:
범정부 정보기술아키텍처의 추진을 위한 5개 참조모델 중 PRM은 정보화사업의 성과를 구성하는 평가요소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최상위 수준에서 ①업무기능성과, ②고객성과, ③프로세스, ④기술, ⑤인적자본, ⑥기타자산 영역으로 구분된다. PRM은 각 정보화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관리해야 하는 평가지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각 평가지표 영역 간에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평가지표를 이용한 조직의 정보화 성과계획의 운용을 지원한다. 즉, PRM을 통해 해당 정보화사업의 기술적 성과는 무엇인지, 기술적 성과가 프로세스의 개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프로세스의 개선으로 인해 기관 내부의 업무기능 성과와 기관 외부의 고객 성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가시경로를 통해 가늠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이런 전체적인 성과개선을 위한 계획과 실적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목 차
제 1 장 개요 1
1.1 정보기술아키텍처 1
1.2 정보기술아키텍처와 참조모델 1
1.3 성과참조모델(PRM) 3
제 2 장 성과참조모델 프레임워크 4
2.1 평가 분류체계 4
2.2 표준 가시경로 6
2.3 성과관리 표준양식 6
제 3 장 성과참조모델 개발방향 8
3.1 PRM의 정의 8
3.2 PRM의 목적 및 기대효과 8
3.3 PRM의 장점 9
제 4 장 성과참조모델 평가분류체계 개발 11
4.1 개발 원칙 11
4.2 평가영역의 개발 12
4.3 평가항목 및 평가그룹의 개발 15
제 5 장 성과참조모델 평가분류체계 개발결과 18
5.1 PRM 평가분류체계 개요 18
5.2 PRM 평가분류체계 상세 19
제 6 장 성과참조모델의 활용 28
6.1 PRM 활용 개요 28
6.2 기관 PRM의 개발 29
6.3 평가지표 설계 31
6.4 성과계획서 작성 38
6.5 성과결과서 작성 39
제 7 장 성과참조모델의 유지보수 40
7.1 유지보수 개요 40
7.2 개별기관 PRM 유지보수 40
7.3 범정부 PRM 유지보수 방안 40
[부록] PRM 평가분류체계 상세설명 및 지표예시 42
◈ 담당자: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오승운
◈ 문의 및 연락처: 02-2131-0469
-
첨부파일
-
※시스템관리를 위해 15MB가 넘으면 바로보기가 제한 됩니다.
- 다음글
-
범정부 서비스컴포넌트 참조모델 1.0
- 이전글
-
온천세부현황 (2007. 12.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