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브리핑 구제역 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문 발표

2010.12.29
  • 일 시 - 2010년 12월 29일(수) 11:00
    장 소 - 정부중앙청사 본관3층 합동브리핑실

    <구제역 방역과 관련하여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지난 11월 28일 경북 안동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경기, 강원, 인천에 이어 충북지역에서 추가 발생하는 등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아직 발생하지 않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12월 29일 가축질병 위기경보 수준을 현행 '경계' 단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구제역을 조기에 종식시키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를 구성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총괄 상황 관리, 부처간 협조체계 구축, 지자체 방역활동 지원 등 범정부적 노력을 집주하고,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여 운영되던 '중앙구제역방역대책본부' 는 '중앙구제역수습본부' 로 전환하여, 구제역 차단방역, 예방접종, 농가 지원 등에 주력하는 등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구제역이 발생한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를 설치하고, 지역 내 민·관·군 및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이동통제, 소독, 예찰 등 구제역 차단방역 대책을 추진하게 됩니다.

    한편,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추진 중인 제한적인 예방접종을 조기에 완료하겠습니다. 현재, 구제역이 발생한 5개 시·도, 29개 시·군 중 추가 확산 가능성이 높은 12개 시·군의 소(牛)에 대한 예방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나머지 발생지역도 확산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구제역의 확산을 차단하고 구제역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축산농가, 그리고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전국의 모든 축산 농가는 구제역 발생지역과 동일한 수준으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특히 철저한 농장 소독, 외부인 출입 통제, 사료·동물약품·가축수송차량 및 탑승자에 대한 통제와 소독, 외부 모임 자제 및 신속한 의심축 신고가 필요합니다.

    구제역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니므로 인체에는 아무런 해가 없습니다. 육류 소비에 대해 국민여러분들께서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차량소독과 이동통제는 구제역 차단을 위해 불가피한 조치임을 이해해 주시고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농림수산식품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부 등 모든 부처가 긴밀히 협조하여 구제역 조기 종식을 위해 범정부적 모든 노력을 다하겠으며, 지방자치단체와 축산농가, 그리고 국민여러분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12월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 행정안전부 장관 맹 형 규
    중앙구제역수습본부장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유 정 복


    <보도자료>

    구제역 총력 대응 범정부 통합 대응체계 구축
    - 행안부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 -

    정부는 최근 구제역 확산과 관련하여 12월 29일(수) 가축질병 위기경보 단계를 현재의 '경계(Orange)' 단계에서 최상위 단계인 '심각(Red)' 단계로 격상하고, 행정안전부에 범부처가 참여하는 통합대응기구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11월 28일 경북 안동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12월 28일까지 5개 시·도 29개 시·군에서 총 60건이 발생했으며, 경기북부, 강원지역뿐만 아니라 경기남부, 충북지역까지 급속도로 확산되어 축산 밀집지역(안성, 용인, 충남·북, 전북)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어 범정부 차원의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4조>에 따라 대규모 재난에 대한 관리를 총괄·조정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기 위하여 행정안전부에 설치하는 기구로 행정안전부장관이 본부장이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총괄 상황 관리, 부처간 역할 분담 및 조정, 지자체 방역활동 지원(지역별 대책본부 구성, 인력 동원, 현장 점검 등)에 주력하고, 특히,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도 발생지역과 동일한 수준으로 구제역 방역대책을 추진하도록 독려·점검할 계획이다.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운영되던 '중앙구제역 방역대책본부' 는 '구제역중앙수습본부' 로 전환되고, 구제역 방역(방역조치, 예방접종, 농가 지원 등)에 주력하게 된다.

    또한, 행안부 재난안전관리관을 통제관으로 하고, 통제관 아래 4개의 실무반(총괄조정, 홍보지원, 현장관리, 방역대책반)을 행안부, 농식품부, 국방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 공무원으로 구성하여 상황실을 운영한다.

    전국 244개 지방자치단체도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를 설치하고, 지역내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차원의 통합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시·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발생상황 분석, 발생에 따른 긴급조치(매몰, 이동통제, 소독, 예찰 등), 예방접종, 예방수칙 홍보 등을 지원하며, 시·군·구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매몰, 이동통제, 소독, 예찰 등 현장 방역을 강화하여 추진하게 된다.

    한편, 구제역 확산에 대응하여 발생지역 중 오염이 심하거나 추가 확산 가능성이 높은 지역(29개 시·군중 12개 시·군)의 소(牛)에 대해 예방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대상 시·도 : 경북 안동·예천, 경기 파주·고양·연천·여주·이천·양평·포천·양주, 인천 강화, 충북 충주)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구제역의 급속한 확산으로 47만여 마리가 마리가 매몰 처리되어 최악의 피해를 보고 있는데, 축산농가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구제역이 축산 밀집지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중앙과 지방이 범정부 대응체계를 중심으로 총력 대응해 달라" 고 당부했다.
전체 전체 더보기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기도이물폐쇄 (영아) 응급처치 실천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기도이물폐쇄 ...
    2024.03.29.
  • 한 총리 '선거범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처리'
    한 총리 '선거범죄, 법과 원칙에 따 ...
    2024.03.29.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국민 담화문 발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국민 담화문 ...
    2024.03.29.
  • 이상민 장관, 2024년 제3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참석
    이상민 장관, 2024년 제3회 중앙 ...
    2024.03.28.
  • 이상민 장관,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 주재
    이상민 장관,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
    2024.03.28.
  •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실전 같은 재난 대응'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 ...
    2024.03.28.
  • '의대 증원으로 의료 정상화···건보재정 필수의료 투자'
    '의대 증원으로 의료 정상화···건보 ...
    2024.03.28.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