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생생행정 나라기록관 개관식

2008.04.23
  • 행정안전부(MOPAS)
    나라기록관 개관식

    일 시 - 2008년 4월 23일(수) 10:00~10:40
    장 소 - 나라기록관 광장
    행사내용 - 경과보고 / 정진철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장
    식사 /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축사 / 한승수 국무총리
    봉안의식

    나라기록관 개관식 08.04.23. 나라기록관 광장

    사회자 : 지금부터 나라기록에 전당 선진일류국가에 초석 전통과 현대를 잇는 나로기록관에 개관식을 시작하겠습니다. 국가 기록원장님으로 부터 나라기록관에 개관에 대한 경과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진철 국가기록원장 : 나라기록관은 옆면적 64240제곱미터 지하 3층 지상7층으로 건립되었고 오전 서고에 서과길이는 총 268.5킬로미터로써 문서수용능력은 종이문서로 환산하여 총 5백만권에 달하며 이는 현재 국가기록원이 보존하고 있는 양에 두배에 달합니다. 건물은 보존서고등을 중심으로 작업동 사무동 전시동 파워프린트등 5개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앞으로 기록물에 주된 형태가 될 전자기록과 시청각물에 보존관리를 위한 장비를 갖추었고 시청각물은 지하에 종이기록물은 지상에 보존토록 설계되었습니다. 나라기록관 개관을 계기로 기록관리 패러다임을 종례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전환하고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기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었습니다.
    사회자 : 네 그럼 바로 이어서 원세훈 행정안전부장관께서 개관식사를 해주시겠습니다. 박수로 맞이해주시기 바랍니다.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 21세기 시청부 사회에서 기록정보는 미래를 열어나가는 핵심자원입니다 이런의미에서 나라기록관은 나라기록에 전당으로써 선진일류국가를 만드는 초석이 되겠습니다 나라기록관은 정보가 모이고 역사가 숨쉬며 미래가 보이는 기관으로써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최고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써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저는 오늘 나라기록관 개관을 반만년역사동안 조상들이 일궈놓은 독창적이고 우수한 기록문화를 현대적으로 계승하여 국가기록관리를 더욱 발전시킬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정부에 공무수행 관증이 철저히 기록되고 역사적 증거가 손상없이 잘 보존되어 미래를 준비하는 초석으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기록은 이제까지의 단순한 보존에서 기업체 학자 연구기관등 각계각층에 활발한 기록정보 활용을 적극 지원하고 국민들에게 서비스하는 패러다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해서 오늘 자리를 함께해주신 많은 국내외에 전문가여러분들께서도 우리 기록관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충고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사회자 : 이어서 이번에는 한승수 국무총리께서 축사를 해주시겠습니다.
    한승수 국무총리 : 우리민족은 훌륭한 기록문화를 갖고 왔습니다. 선조들이 남긴 조선왕조신록과 훈민정음 직지심체요절을 비롯한 기록물들은 지금 세계의 기록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빛나는 전통이 개화기와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크게 훼손되고 단절되었습니다.
    선조들의 소중한 유산마저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입니다. 그런점에서 오랜기다림 끝에 오늘 나라기록관이 문을 열개되는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정부는 우리민족에 정신적 자산이자 지식정보에 원천인 기록유산을 보존하고 활용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또한 지금의 국가기록이 후손들에게 값진 유산으로 이어질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중심에 나라기록관이 서 있습니다. 여러분은 기록에 보존과 관리뿐만 아니라 국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실용적인 기록관리시대를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곳이 학생들을 비롯한 우리국민들에게 기록관리에 중요성을 일깨우는 교육에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진행자 : 지금부터는요 조선시대실록봉헌의식을 보증해 현대적으로 재현한 국가기록봉안의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국가기록봉안의식은 조선시대자료를 바탕으로 나라기록관개관에 걸쳐 현대적으로 재현한 행사입니다.
    봉안행렬은 태극기와 정부15부2처깃발 전통깃발 취타대 국가기록물등 중요한 기물을 담아 운반하던 작은가마인 채여와 현재 국가기록원 공무원이 참가한 사관에 순서로 입장하겠습니다. 큰박수로 국가기록물 봉안행렬을 맞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 채여에 담긴 국가기록함을 무대위 봉안단에 올리는 의식을 진행하겠습니다. 앞쪽의 함에는 조선왕조실록 그리고 뒷쪽의 함에는 대통령 기록물 그리고 국무회의록 등이 들어있습니다 금일 호위관이신 이상근 나라기록관 관장과 국가기록원 공무원들이 금일 행사를 봉행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습니다.
    금일 국가기록원 개관을 알리는 고유는 나라기록관 관장이신 이상근 과장께서 하시겠습니다.
    이제 그뒤를 이어 국가기록원 현재의 사관인 국가기록원 공무원들이 함께 하였습니다.
    먼저 실록과 중요기록물을 사고에 봉안할 봉안사가 향을 세번 살라 국가 사직과 하늘에 국가기록봉안을 고하겠습니다.
    봉안의식 고유문낭독 : 삼천리 금수강산 아름다운 단석위에 예의로운 민족문화 나날히 창성하고 보배로운 나라기록 국가융성지엇토록 조국연명이시여 천지신명이시여 나라기록관 앞날에 축복을 내리소서 이에 지극한 정성으로 국가사직에 고하고 사배를 올리오니 대한민국을 보우하사 경복을 내려주소서 상향
    진행자 : 네 이상근 나라 기록관장의 고유가 있었습니다. 이어서 조선시대에 실록 봉안시에 부행하던 국가기록관예법에 따라 모두 사배에 예를 올리겠습니다.
    네 현직사관인 국가기록원 공무원들이 직접 의례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국가기록을 나라기록관에 입고하는 의식을 진행하겠습니다. 한승수 국무총리님 행정안전부 장관님은 귀빈들과 함께 나라기록관으로 입장해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중요기록을 춘추관 사고에 입고할때 반드시 의정부나 행정부에 수반께서 친히 이를 감독한 전통이 있습니다.
    사회자 : 네 이로서 이제 본격적으로 우리에 역사를 기록할 나라기록관이 개관이 됐음을 다시한번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체 전체 더보기
  • 대학 졸업·성적증명서 '정부24'서 한번에 신청
    대학 졸업·성적증명서 '정부24'서 ...
    2020.07.09.
  • 주민등록상 '1인 세대' 877만 명···전체 38.5%
    주민등록상 '1인 세대' 877만 명 ...
    2020.07.09.
  • 최우수 책임운영기관으로 선정받기 위한 꿀팁! 전격 공개!
    최우수 책임운영기관으로 선정받기 위한 ...
    2020.07.08.
  • 행정안전부 진영 장관님의 아주 특별한 온라인 쇼핑! 함께 동행해요~!
    행정안전부 진영 장관님의 아주 특별한 ...
    2020.07.08.
  •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지진 행동요령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지진 행동 ...
    2020.07.08.
  • 슬기로운 지진 행동요령(20s)
    슬기로운 지진 행동요령(20s)
    2020.07.08.
  • 슬기로운 지진해일 행동요령(20s)
    슬기로운 지진해일 행동요령(20s)
    2020.07.08.

30128 세종특별자치시 정부2청사로 13(나성동)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11(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