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브리핑 세계잼버리 K팝 콘서트, 한 건의 안전사고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에 최선 다할 것|세계잼버리 K팝 콘서트 안전대책 브리핑 (23.8.10.)

2023.08.10
  • ✔행정안전부, 오전부터 행사장 전반 안전점검중
    ▪️인파안전 사고예방 위해 안전요원·보행공간 확보 점검
    ▪️비상 대피로 확보 여부 점검
    ▪️낙상사고·관람객 무대 진입 행위 예방
    ▪️현장 모니터링·현장 지휘소 운영 상황 점검
    ▪️긴급수송체계·구급차 진출입로 확보 여부 확인
    ▪️강풍으로 무대 안전 우려···무대장치·시설물 점검
    ▪️전기·화재 등의 시설물 안전성도 점검

    ✔행사장 내 통로별 소방 2백여 명·경찰 6백여 명 배치
    ▪️경찰, 행사장 외부서 교통통제·인파관리

    ✔응급의료소 4개소 설치·40여 명 의료인력 배치

    ✔정전 대비 발전기·누전상태 등 점검
    ▪️각 층에 소화기 추가 배치

    ✔내일 오전 인파관리·진출입로 동선 재확인 예정
    ▪️공연 전 주무대 추가 점검 진행
    ▪️한 건의 안전사고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에 최선 다할 것
    -

    ✔관람석 객석 3만7천석·그라운드 좌석 6천 석 배치
    ▪️복지부·서울시와 협업해 응급의료서 4곳 설치
    ▪️기상청 예보관 현장 상주해 상황 공유 중

    ✔위생 측면 준비 만전···이동식 화장실 30개 동 설치
    ▪️청소·미화 인력 2백명 이상 투입
    ▪️상온보관 가능 식사패키지 제공 예정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할 것

    *발표 전문

    [최훈 행정안전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

    행정안전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 최훈입니다.

    8월 11일 금요일 상암 월드컵경기장에서 19시부터 진행되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 K-POP 콘서트 행사장 안전점검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안전부는 금일 행사장 전반에 대해 안전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인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요원 배치, 진·출입로 보행 공간의 충분한 확보 등 질서 있는 입장과 퇴장이 이루어지도록 면밀히 점검하고, 아울러 비상대피로의 확보 여부도 점검합니다.

    또한, 관람객들의 낙상사고를 예방하고 관람객들이 무대에 진입하는 행위 등을 막을 수 있도록 인파 관리를 위한 대책도 꼼꼼히 챙기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응을 위한 현장지휘소 운영 상황도 점검하여 유관기관 간 신속한 상황 공유 및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입니다.

    구조·구급 분야에서는 응급의료소 설치와 구급차 배치 현황, 온열환자·탈진환자 발생 시 신속한 이송을 위한 긴급수송체계, 구급차 진출입로 확보 여부 등도 점검합니다.

    한편, 오늘 오전 상륙한 제6호 태풍 카눈에 대비하여 특히 강풍에 따른 무대 안전이 우려되는 바 현장에 설치된 무대 장치와 시설물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점검하고 있으며, 그밖에 스프링클러 등 작동 여부와 전기·화재 등의 시설물의 안전성도 점검할 계획입니다.

    현재까지의 점검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행사장 내에는 각종 통로별 소방 200여 명, 경찰 600여 명이 배치되어 행사장 인파 관리와 긴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구조·구급활동을 실시하고, 행사장 외부에는 교통통제와 인파 관리를 위해 경찰이 배치됩니다.

    대원들에게 충분한 음용수를 제공하기 위하여 물병 9만여 병을 준비 중입니다.

    응급의료소는 행사장 안팎에 4개소가 설치되고 40여 명의 의료인력을 배치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전에 따른 방송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발전기, 각 층 분전반 등 누전 상태 등을 점검하였으며, 화재 발생에 대비하여 각 층에 소화기도 추가 비치하여 취약 구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내일 오전에도 인파 관리, 안전요원 배치, 진·출입로 동선 등을 재확인하여 위험요인 발생을 최소화하고 주 무대도 공연 전에 추가로 점검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행정안전부는 K-POP 콘서트 행사가 한 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참가자 모두가 안전하게 즐길 수 있고 한국에서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점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정원 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

    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 강정원입니다.

    8월 11일 개최 예정인 2023년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K-POP SUPER LIVE 공연의 준비상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연 개최가 결정된 직후부터 4만여 명의 청소년 대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K-POP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들이 모두 총력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대원들은 1,000대 이상의 버스로 전담 안내요원의 안내에 따라 숙소로부터 경기장까지 안전하게 이동합니다.

    대원들은 엄밀한 시간 계획에 따라 14시부터 17시 30분까지 순차적으로 입장하며, 인파가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동선이 치밀하게 관리됩니다.

    17시 30분부터 30분간 폐영식이 진행된 이후 19시부터 2시간 동안 K-POP SUPER LIVE 콘서트가 개최됩니다.

    관람석은 객석 3만 7,000석 외에 그라운드 좌석 6,000석이 배치되어 총 4만 3,000석이 준비되며, 기온, 숙소로의 이동 시간, 출국 일정 등을 고려하여 자리 배치 및 입·퇴장을 진행합니다.

    다음으로는 응급의료 조치 관련입니다.

    복지부, 서울시, 마포구, 소방서 등과 협업해서 현장 응급의료소 4개소를 설치하고 구급차 10대를 배치하는 등 비상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6호 태풍 카눈의 북상에 대비하여 기상청 예보관이 현장에 상주하며 상황을 공유 중이며 태풍에 대비하여 모델을 지지하는 와이어 보강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풍속에 따른 공연장의 시설 및 조치와 관련한 매뉴얼에 따라 대응하고 있습니다.

    대원들이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위성 측면에서도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경기장 내 이동식 화장실 30개 동을 추가로 설치하여 화장실 혼잡을 최소화하고 화장실 관리를 포함한 청소, 미화인력을 200명 이상 투입합니다.

    대원들이 폐영식이 끝난 후 콘서트 전에 저녁식사를 할 수 있도록 상온 보관이 가능한 식사 패키지도 제공합니다.

    문체부는 관련 부처, 조직위와 협력하여 철저한 안전관리 및 사전 대비하에 2023년 스카우트잼버리 폐영식 및 K-POP SUPER LIVE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새만금 #세계잼버리 #k팝콘서트

    *일시 : 2023. 8. 10. (목) 16:00
    *장소 : 잼버리 프레스센터 브리핑룸
    *발표 :
    - 최훈 행정안전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
    - 강정원 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
브리핑 전체 더보기
  • 이상민 장관, 농축산물 피해 지원금 상향·확대 방안 브리핑
    이상민 장관, 농축산물 피해 지원금 ...
    2023.08.24.
  • K팝 잼버리 추억 간직할 '콘서트 리멤버 키트' 선물|세계잼버리 폐영식 및 K팝 콘서트 종합 준비상황 브리핑 (23.8.11.)
    K팝 잼버리 추억 간직할 '콘서트 리 ...
    2023.08.11.
  • 세계잼버리 K팝 콘서트, 한 건의 안전사고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에 최선 다할 것|세계잼버리 K팝 콘서트 안전대책 브리핑 (23.8.10.)
    세계잼버리 K팝 콘서트, 한 건의 안 ...
    2023.08.10.
  • 태풍 '카눈' 북상 안전 위해 유관기관 순찰 강화|2023 세계잼버리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비상대피 현황 브리핑 (23.8.9. KTV LIVE)
    태풍 '카눈' 북상 안전 위해 유관기 ...
    2023.08.09.
  • 9일부터 지역 책임관 8개 시도에 9명 파견해 지원|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태풍 비상대피 관련 브리핑 (23.8.8.)
    9일부터 지역 책임관 8개 시도에 9 ...
    2023.08.08.
  • 태풍으로부터 세계 청소년 보호하기 위한 대책 일환|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브리핑 (23.8.8.)
    태풍으로부터 세계 청소년 보호하기 위 ...
    2023.08.08.
  • 정부 차원 전폭 지원 후, 잼버리 현장 안정 찾아|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운영상황 브리핑 (23.8.6.)
    정부 차원 전폭 지원 후, 잼버리 현 ...
    2023.08.07.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