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생생행정 제53기 신임관리자과정 입교식

2008.03.31
  • 행정안전부(MOPAS)
    제53기 신임관리자과정 입교식

    일 시 - 2008년 3월 31일(월) 11:00~12:00
    장 소 - 중앙공무원교육원 새롬실
    주요내용 - 임명장 수여
    공무원 임용 선서

    제53기 신임관리자과정 입교식 08.03.31. 중앙공무원교육원

    <임명장 수여>
    진행자 / 지금부터 제53기 신임관리자과정 입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임명장 박현성 행정사무관 시보에 임함. 행정안전부 근무를 명함. 2008년 3월31일 행정안전부 장관

    <공무원 임용 선서>

    선서 대표 / 선서! 본인은 공직자로써 긍지와 보람을 가지고 국가와 국민을 위하여 신명을 바칠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선서합니다 위에서 선서한 사항에 대하여는 끝까지 국가와 국민에게 책임을 질것을 서약합니다. 2008년 3월 31일 전산 사무관 시보 0 0 0

    원세훈(행정안전부 장관)
    제53기 신입관리자에 입교하신 신입사령관 여러분 이렇게 만나뵙게 되서 정말 반갑습니다. 이제 공직에 막 입문한 여러분들에게 시대변화를 정확히 인식하고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갈 국가적 인재가 되어달라는 뜻으로 몇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창조적 실용정신과 국민을 진정으로 섬기는 자세로 공직관을 확고히 성립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 여러분은 공직자로써의 국가와 국민에게 신명을 바치겠다고 엄숙히 선서하셨습니다. 무릇 공직자는 국민에게 행복하고 편안한 삶과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도와드리기 위해 존재하는것이고 국민은 공직자로부터 보다 더 행복한 삶과 경제활동을 보장받는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에 대한 참 봉사를 천직이로 여기고 현장육시의 고객마인드를 철저히 갖춘 공직자가 됨으로서 국민들로부터 더욱 더 신뢰받고 사랑받는 정부를 실연하는데 여러분들께서 앞장서주시길 바랍니다.
    둘째 변화지 않고서는 나아가지도 살아가기도 힘든 현실의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주도해가는 공직자가 되어달라는 말씀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변화를 이야기 하니깐 말이 변화하고 있다고 하지만 우리가 달릴때 여러분들이 5키로 달릴때 상대방이 10키로 달리고 있으면 여러분들은 달리는게 아니고 뒤로 후퇴하고 있는겁니다
    그러니깐 사회보다 여러분들이 빨리 변해야 국민들이 변화를 느끼는것이지 아까말씀들인 예를 생각하고 움직여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신입상관여러분들께선 세계화 시대에 요구되는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식하고 그 가치 실연을 위해 적극 실천하는 공직자가 되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를 위해서 여러분들은 우리사회가 지금 어디로 가고있고 또 어디를 향해 가야하는가를 항상 고뇌하면서 국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것을 찾아내서 실천하고 도와주는 지혜와 용기를 길러주시길 바랍니다.
    셋째 여러분들 각자는 스스로의 능력발전에도 심여를 기울여주셔야 합니다. 전문 지식을 갖춘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개방과 경제의 기틀 속에서 신임상관 여러분들께서는 관력서의 일반서약을 함여 하는것도 중요하겠습니다만은 앞으로의 그 세계화 정보를 선도할 국제적인 감각 및 정책능력과 함께 자신만의 전문분야를 개발하셔서 그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을수있는 프로 공무원이 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께서는 또 특히 강조해드리고 싶은 부분이 조직생활에서 필요하는것은 인간관계일것도 필요합니다 공직생활을 하다보면 조직 내외에서 필연적으로 갈등이 생기거나 협조관계를 필요로 하는 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갈등이나 협조관계를 원만하게 풀어나갈수 있는 사람이여야 말로 민주적인 리더쉽을 갖춘 새시대의 공직자라 생각합니다.
    특히 젊은 나이에 신인관리자로써의 공직자를 시작하는만큼 다른 사람들을 먼저 배려하고 또 겸손해야하며 대화로써 문제를 해결할줄 아는 여유와 인간미넘치는 참다운 관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신임사원 여러분 !여러분은 지금 이시각부터 우리 정부의 책임있는 구성원이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교육받는동안 국민에게 봉사하고 국가에 헌신해온 선배 공직자의 자랑스런 전통과 미덕을 소중히 여기고 배우되 공직사회의 새 희망과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을수 있도록 비판적 안목에서 문제를 인식하는 신세대공직자의 면모도 함께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오늘 명예로운 새출발을 다시한번 축하드리면서 항상 용기와 희망가득찬 여러분들의 앞날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전체 더보기
  • 제22대 총선 대국민 담화문 발표
    제22대 총선 대국민 담화문 발표
    2024.03.29.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기도이물폐쇄 (영아) 응급처치 실천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기도이물폐쇄 ...
    2024.03.29.
  • 한 총리 '선거범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처리'
    한 총리 '선거범죄, 법과 원칙에 따 ...
    2024.03.29.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국민 담화문 발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국민 담화문 ...
    2024.03.29.
  • 이상민 장관, 2024년 제3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참석
    이상민 장관, 2024년 제3회 중앙 ...
    2024.03.28.
  • 이상민 장관,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 주재
    이상민 장관,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
    2024.03.28.
  •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실전 같은 재난 대응'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 ...
    2024.03.28.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