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행정안전부 고객센터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 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우리 부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관리시스템 민원처리’, ‘고객관리시스템 온라인 질의응답’등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수집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되며,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용 목적이 변경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고객관리시스템 민원처리 정보
  > 행정안전부 소관 민원 처리 및 결과 회신,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본인 신청 건의 처리결과 확인

  - 고객관리시스템 온라인 질의응답 정보
  > 질의응답 회신 및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본인 신청 건의 처리결과 확인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고객관리시스템 민원처리 정보
  > 보유근거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8조(민원사항의 접수)제2항, 시행규칙 제3조(민원사무처리 관련 서식)제1항 및 3항, [별지1호서식]민원사무처리부
  > 보유기간 : 서신민원(우편·방문·FAX 접수) 10년

  - 고객관리시스템 온라인 질의응답 정보
  > 보유근거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8조(민원사항의 접수)제2항, 시행규칙 제3조(민원사무처리 관련 서식)제1항 및 3항, [별지1호서식]민원사무처리부
  > 보유기간 : (구)질의응답 3년

  * 보유기간 설정 근거 : 기관장 내부 결재
  ※ 보유기간이 만료된 개인정보는 “공공기관 기록물관리법”에 따라 심의를 거쳐 파기됩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고객관리시스템 민원처리 정보
  > 제공 받는 기관 : 국무총리실
  > 제공 근거 및 목적 : "정부업무평가기본법" 제2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4조에 따른 '정부업무 특정평가 국민(민원) 만족도 평가' 실시
  >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성명, 주소, 전화번호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 정부업무평가(국민만족도 평가) 목적으로만 사용하며, 평가가 종료되는 즉시 폐기

  - 고객관리시스템 온라인 질의응답 정보 (해당없음)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고객관리시스템 유지보수
  ○ 수탁업체명 : (주)하성CNI * 수탁자는 행정안전부 성과고객담당관실에 상주하며 업무 수행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 변경 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오류에 대한 정정·삭제의 요청
  ○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필수항목 : 이름
○ 선택항목 :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매 반기별로 보유 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공공기관 기록물관리법”에 따라 파기절차를 거칩니다.

  ○ 파기 절차
   - 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에 대한 기록물 파기심의를 거친 후 파기
  ○ 파기 방법
   - 전자적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로,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 등 문의사항은 아래 전화번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118번(ARS 내선 3번)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분야별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정책기획관 김일재 

○ 고객센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분야별 책임자)
   · 성과고객담당관 이창규 

○ 고객센터 개인정보 보호담당
   · 담당자 : 성과고객담당관실 박성현
   · 연락처 : 02-2100-3793, psh1102@mopas.go.kr, (팩스)02-2100-4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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