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KTV 뉴스]

문 대통령 "시간 많지 않아…대통령 개헌안 준비"

  • 등록일 : 2018.02.07.
  • 조회수 : 127
  • 출처 : KTV
동영상 다운받기
문재인 대통령은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위해 개헌 준비를 시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대통령 자문기구인 정책기획위원회에, 개헌안 준비를 지시했습니다.
첫소식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각 당이 개헌 의지를 밝히며 당론을 모으고 여야가 협의를 시작한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원칙과 방향만 있고 구체적인 진전이 없어서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하루 빨리 개헌안 마련과 합의에 책임 있게 나서 주시길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문 대통령은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려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국회의 합의만을 바라보며 기다릴 상황이 아니라고 언급한 뒤 대통령 자문기구인 정책기획위원회에 대통령의 개헌안을 준비해줄 것을 지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대통령 자문기구인 정책기획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국민의 의사를 수렴하고, 국회와 협의할 대통령의 개헌안을 준비해 주기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을 위한 국민의 개헌이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 뜻을 최우선으로 존중하는 개헌안을 마련하고 국회와도 소통하고 협의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민투표법을 하루 빨리 개정해 위헌 상황을 해소하고 국민의 권리를 회복해 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국민투표법은 헌법불합치 판결을 받고 효력을 상실한지 2년지 지났지만 위헌 상태에 있는 국민투표법이 2년 이상 방치되고 있는 것은 국회의 직무유기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