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KTV 뉴스]

"위안부 합의, 진정한 해결 안돼…재협상 요구 안할것"

  • 등록일 : 2018.01.11.
  • 조회수 : 78
  • 출처 : KTV
동영상 다운받기
정부가 2015년 한일위안부 합의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합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지만, 양국 정부의 공식 합의인 만큼 일본 정부에 재협상 요구는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정지예 기자의 보도입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피해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2015년 합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정한 문제해결이 될 수 없습니다.”
다만 강 장관은 한일 양국 간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며, 일본 정부에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신 일본 스스로 진실을 그대로 인정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줄 것을 기대한다면서, 피해자 할머니들께서 바라시는 건 자발적이고 진정한 사과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 치유재단 기금은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일본 정부가 출연한 화해·치유재단 기금 10억 엔은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고, 이 기금의 향후 처리방안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와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강 장관은 또 과거사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한일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정부는 화해. 치유재단 운영과 관련해 피해자와 관련단체, 국민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는 등 후속조치 마련에 만전을 기할 전망입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