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관계부처 협업공유 지진 피해 예방 및 행동요령

2016.09.13
  • 지진

    자연재해 중 가장 큰 규모와 파괴력을 자랑하는 지진

    지진은 지구 내부의 강력한 힘으로 땅속의 거대한 압박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자막 : 지진이란? 지구 내부 힘으로 땅속의 거대한 압박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집 안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할 경우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 2분
    그 시간 동안은 가구가 흔들리거나 물건이 떨어져 다치지 않도록 책상이나 테이블 밑으로 들어가 몸을 피합니다.
    지진으로 인한 대부분의 부상은 떨어지는 물건들에 의한 부상입니다.
    테이블 등의 다리를 꽉 잡고 몸을 보호하는게 중요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안] - 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으로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한다.)

    숨을 곳이 없다면 벽에 모서리로 대피, 방석 등 충격을 완화해 줄 수 있는 물건으로 머리를 감싸 부상을 예방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안] -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지진발생 시 불을 끌 수 있는 기회는 크게 3번
    먼저 작은 흔들림을 느끼는 순간, 즉시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의 불을 끕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안] - 크게 흔들리기 전, 작은 흔들림을 느낀 순간에 즉시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의 불을 끈다.)

    두번째는 큰 흔들림이 멈췄을 때입니다. 크게 흔들릴 때는 물건이 떨어져 다칠 수 있어 흔들림이 멈춘 후 불을 꺼야 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안] - 크게 흔들릴 때는 요리 중인 그릇 등이 떨어질 수 있어 위험하므로, 큰 흔들림이 멈춘 후 불을 끈다.)

    마지막은 발화된 직후입니다. 1~2분에 불을 끌 수 있도록 소화기나 소화용 큰 그릇을 항상 비치해 둡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안] - 불이 났을 때 바로 소화할 수 있도록 소화기 등을 불이 날 수 있는 근처에 항상 비치해 둔다.)

    지진이 났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뛰어나가면 안됩니다.
    진동중에 섣불리 밖으로 뛰어나가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져 대단히 위험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안] - 진동 중에 서둘러 밖으로 뛰어나가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지므로 대단히 위험하다.)

    특히 불록 담이나 자동팬매기 등과 같이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이에 가면 안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안] - 불록 담, 자동팬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이에 가서는 안 된다.)

    문이 뒤틀려 갇힐 위험이 있으므로 문을 열어 출구를 미리 확보하고 대피 방법을 미리 생각해 둡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안] -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하고, 갇힐 때를 대비해서 대피 방법을 미리 생각해 둔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집 밖에 있을 때

    집 밖에 있을 때 지진을 느낄 경우 유리창이나 간판 등에 머리를 보호하는게 우선입니다.
    손이나 가방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넓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 밖] - 손이나 가방 등 든 것으로 유리창이나 간판 등 낙하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빌딩가에 있을 때는 건물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안전할 수 있습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집 밖] - 빌딩가에서는 상황에 따라서 건물 안에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안전할 수도 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다중이용업소에 있을 때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업소에서는 지진이 발생할 경우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다중이용업소] - 큰 혼란이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안내자의 지시에 침착하게 행동하고 만약 불이 났을 경우엔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고 이동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다중이용업소] - 화재가 불생하면 바로 연기가 꽉 차게 되므로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한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지진이나 화재가 발생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대피용으로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엘리베이터가 운행중 멈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엘리베이터] - 지진이나 화재 발생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만일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갇혔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엘리베이터] - 만일 갇히면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한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전철을 타고 있을 때

    전철을 타고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할 경우 큰 충격으로 넘어져 다칠 수 있습니다.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지하철] - 큰 충격이 발생하므로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이 후 차내 안내 방송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지하철] - 섣부른 행동을 하지 말고, 차내 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한다.)

    운행이 정지되었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뛰어 나가면 큰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지하철역에선 정전되도 바로 비상등이 켜지게 되어 있으니 침착하게 행동하는게 중요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지하철] - 전철의 운행이 정지되었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나가면 큰 부상의 위험이 있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타이어가 구멍이 난 듯한 상태가 되어 제대로 운전을 못하게 되는 상태가 됩니다. 충분히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 길 오른쪽에 정차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자동차 운전 시] - 지진이 발생하면 타이어에 구멍이 난 듯한 상태가 되어 핸들이 불안정해지면서 제대로 운전을 못 하게 되므로 충분히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서 길 오른쪽에 정차시킨다.)

    이때 대피하는 사람들이나 긴급차량이 지날 수 있도록 도로의 중앙 부분은 비워둬야 합니다. 도심에서는 거의 모든 도로가 전면 통행 금지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자동차 운전 시] - 대피하는 사람이나 긴급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의 중앙 부분을 비워둔다.)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경찰관의 지시를 따릅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자동차 운전 시] -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대피가 필요할 때는 화재발생 시 차 안에 불이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닫고 자동차 열쇠는 꽂아둔 채, 신속하게 안전한 곳으로 피신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자동차 운전 시 - 대피할 필요가 있을 때는 화재 발생 시 차 안에 불이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닫고 열쇠를 꽂아두고,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피신한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산·바다에 있을 때

    산 근처나 절개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의 위험이 있습니다.
    지진을 느낄 경우 평지나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이동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산, 바다] - 산 근처나 절개지에서는 산사태나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해안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해안에서 떨어진 고지대로 즉시 대피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산, 바다] - 해안에서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역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등의 정보에 따라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다친 사람 발견 시

    대규묘 지진 시에는 많은 부상자가 발생하지만 정전이나 정체등으로 구조대나 의료 기관도 평소와 같이 활동을 못하게 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부상자가 있을 경우] - 대규모 지진 시에는 부상자가 발생하지만 정전이나 차량 정체 등으로 구조대, 의료 기관도 평소와 같은 활동을 못하게 된다.)

    지진으로 인해 부상자가 발생했을 경우는 부상자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적절히 응급처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부상자가 있을 경우] - 부상자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필요가 있다.)

    평소 응급처치법과 약품의 사용법을 미리 배워두고 구조가 될 때까지 부상부위를 고정한 다음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자막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부상자가 있을 경우] - 평소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을 배워둔다.)

    엄청난 인명과 재산피해를 불러오는 예측할 수 없는 자연 재난, 지진
    (자막 : 예측하기 가장 힘든 인류 최대의 재난, 지진)

    체계적인 대피훈련과 행동요령만이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자막 : 철저한 대비만이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관계부처 협업공유더보기
  • 연안안전사고 예방 홍보동영상
    연안안전사고 예방 홍보동영상
    2018.06.01.
  • 호국보훈의 달 홍보동영상(20초)
    호국보훈의 달 홍보동영상(20초)
    2018.05.24.
  • 호국보훈의 달 홍보동영상(40초)
    호국보훈의 달 홍보동영상(40초)
    2018.05.24.
  • 국민이 행복한 경제성장, 최저임금 인상
    국민이 행복한 경제성장, 최저임금 인 ...
    2018.03.07.
  • 김부겸장관에게 듣는다 - 포항지진 향후 대책은?
    김부겸장관에게 듣는다 - 포항지진 향 ...
    2017.11.21.
  • 김부겸 장관, 주민과 함께 민방공 대피훈련 참여
    김부겸 장관, 주민과 함께 민방공 대 ...
    2017.08.24.
  • AI 방역 협조 홍보동영상
    AI 방역 협조 홍보동영상
    2016.12.14.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 30128 세종특별자치시 정부2청사로13 (정부세종청사)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2-2100-3227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