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브리핑 정부조직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관련 브리핑

2017.07.25
  • 안녕하십니까, 행정자치부 장관입니다.
    정부는 오늘 오전 10시 국무회의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관련 직제 등을 심의 확정하고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조직개편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먼저, 이번 조직개편의 취지와 의미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지난 5월에 출범한 문재인정부가 비로소‘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라는 국정비전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국정 운영 체계를갖추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편에 따른 기구와 인력의 변동 내용입니다.
    조직개편의 결과, 중앙행정기관은 종전 51개에서 52개로 1개가 늘어나며, 정무직은 차관급 1명이 늘어납니다.
    각 부처의 하부조직과 인력은 신설 부처에 한해 필수인력 위주로 보강하였으며, 부처 간 기능 조정에 따른 기구와 인력은 상호 이체를 원칙으로 해, 증원 규모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처별 주요 하부조직 개편 내용입니다.
    먼저,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정책 주무부처로서 종합 조정 역할에 필요한 ‘중소기업정책실’과소상공인 혁신 지원 업무 강화에 필요한 ‘소상공인정책실’ 등을 보강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명칭을 바꾸고, 부 내에 새로 설치되는 차관급 ‘과학기술혁신본부’에 국가 R&D 사업에 대한 성과평가 조직을 보강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경우, 신설되는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을 보좌하는 ‘재난안전조정관’, ‘특수재난협력관’ 등을 두어 재난현장에서의 협력과 조정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국정철학을 구현하기 위한 체제를 갖추기 위해 기존의지방행정실은 ‘지방자치분권실로’, 창조정부조직실은 ‘정부혁신조직실’로 기능과 명칭을 개편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장관급으로 격상되는 국가보훈처에는 보훈대상자 예우 강화를 위한 ‘보훈예우국’ 등을, 해양경찰청의 경우 육지에서의 해양 수사 정보 기능 이관에 따라 ‘수사정보국’을 신설하였습니다.
    정부는 조직개편이 마무리됨에 따라, 업무 인수인계나 각종 업무시스템 개편 등 후속조치를 조속히 완료하여 업무 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입니다.

    한편, 새롭게 출범할 행정안전부의 초대 장관으로서 앞으로의 부(部) 운영에 대해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정부조직, 자치분권 및 지방재정 등 중앙과 지방을 잇는 가교로서의 역할과 함께 재난안전관리를 총괄 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사무의 지방이양 및 지방재정 확충을 통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지방재정 확충에 따른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재정균형장치를 보다 강화하겠습니다.
    국민이 주인 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국민과 소통하는 열린 정부’를 구현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지능형 정부를 구현하고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아직 온전히 해결하지 못한 과거사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을 통해 사회통합을 달성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기존에 행정자치부가 가지고 있던 중앙 및 지자체와의 네트워크와국민안전처가 보유한 재난관리 노하우를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습니다.
    행정안전부로 통합된 이후에도 간부회의는 물론 세종시로 직접 내려가 재난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는 등 재난안전 업무를 빈틈없이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재난안전 관련 현장을 자주 방문하여 현장에 기반한 재난안전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조직개편 등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도 풍수해, 폭염 등 여름철 재난안전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각별히 챙기겠습니다.
    24시간 상황관리, 취약시설 사전점검 등을 통해 풍수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폭염, 물놀이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하겠습니다.

    끝으로, 조직의 화학적 통합과 활발한 소통을 통해 하나된 행정안전부, 신바람 나는 조직을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정철학 공유 및 직원화합 워크숍, 직원들과의 간담회 등 직원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고 항상 직원들과 소통하겠습니다.
    이상 이번 정부조직 개편과 행정안전부 운영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전체 더보기
  • 이상민 장관, 2024년 제3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참석
    이상민 장관, 2024년 제3회 중앙 ...
    2024.03.28.
  • 이상민 장관,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 주재
    이상민 장관,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
    2024.03.28.
  •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실전 같은 재난 대응'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 ...
    2024.03.28.
  • '의대 증원으로 의료 정상화···건보재정 필수의료 투자'
    '의대 증원으로 의료 정상화···건보 ...
    2024.03.28.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청소년 심리클리닉 이용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청소년 심리클 ...
    2024.03.27.
  • 공무원 업무집중 여건 조성 방안 발표
    공무원 업무집중 여건 조성 방안 발표
    2024.03.27.
  • 스물세 번째,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 (행정안전부)
    스물세 번째,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 ...
    2024.03.26.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