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KTV 뉴스 '정부24' 개편···생애주기별 행정서비스 확대

2018.07.20
  • 임소형 앵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죠?
    우리 생활과 밀접한 정부 정책이 많은 만큼, 잘 알아뒀다가 혜택을 받으면 좋은데요.
    정부 24 생애주기별 행정서비스가 새로 개편됐습니다.
    김세진 국민기자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김세진 국민기자>
    국민기자의 정책인터뷰 - 생애주기별 행정서비스 확대
    김세진 기자> 이곳은 정부서울청사 행정안전부인데요. 생애 주기별 서비스가 어떻게 새롭게 바뀌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서울청사 행정안전부 행정서비스 통합추진단 정부24운영팀 조성하 과장님 자리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조성하 과장 / 행정안전부 정부24운영팀> 안녕하십니까.

    Q. '정부24'가 무엇인지?
    김세진 기자> 생애주기별 서비스, 정부24. 저에게는 다소 생소한 단어들인데요. 먼저 정부24가 뭔지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조성하 과장> 정부24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기관별로 분산되어 있는 정부 서비스, 민원 서비스, 정책 정보를 국민들이 쉽게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작년 7월에 정부 서비스 통합 플랫폼인 정부24로 새로 개편해서 지금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Q. 정부 정책 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
    김세진 기자> 그러면 기존에 있었던 민원24를 통해서 서류를 발급받는다든가 정책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정보들, 이것들을 한 홈페이지에서 저희가 알 수 있다는 뜻인가요?

    조성하 과장> 네, 그렇습니다. 정부24를 접속하면 그러한 서비스들이 국민들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첫 화면에서 바로 신청, 조회라든지 로그인 한 번으로 맞춤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나의 생활정보 그리고 이번에 개선된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대표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생애주기별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
    김세진 기자> 그러면 지금 생애주기별 서비스가 확대되었다는 소식을 저희가 전해 들었는데요. 그것은 어떤 말인가요?

    조성하 과장> 생애주기별 서비스는 개별 부처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정부24에서 모아서 한 번에 생애주기별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Q. '생애주기별 서비스' 구체적 내용은?
    김세진 기자> 그러면 생애주기라는 말이 영유아기, 청소년, 어른, 노년기 이렇게 나누어져 있는데요. 그런 생애 주기에 맞춰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그런 뜻인가요?

    조성하 과장> 생애주기별 서비스는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어르신까지 전 연령을 5단계로 우선 나눴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해당되는 서비스를 20개 분야로 개편하였고 정부24 첫 화면에서 원하는 생애단계를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들의 접근성도 높이게 됐습니다.

    Q. 저출산과 취업난 관련 서비스는?
    김세진 기자> 그러면 취업난과 저출산, 이 두 가지가 사실 온 국민에게 가장 큰 이슈라고 생각하거든요. 이 두 가지에 대해서 저희가 좀 얻을 수 있는 정보, 뭐가 있을까요?

    조성하 과장> 취업난과 저출산.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겠죠. 일자리 분야에서는 공직채용 정보라든지 구직 급여, 취업 촉진 수당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혼인·출산 분야에서는 임신·출산 관련 통합서비스인, 아마 들어보셨을 겁니다. 행복출산과 임신출산진료비 신청이라든지 공공시설예식장 이용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아동수당 서비스, '정부24'에서 신청 가능한지?
    김세진 기자> 그러면 저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인데요. 제가 얼마 전에 아동수당 신청을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찾아봤었거든요. 그러면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가 그것에 대해 정보를 찾을 수 있고 신청도 바로 할 수 있다는 뜻인가요?

    조성하 과장> 올해 9월부터 실시되는 아동수당서비스의 경우 현재 정부24에서는 안내만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부처 간의 연계를 통해서 즉시 신청까지 가능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Q. 휴대전화로 이용 가능한지?
    김세진 기자> 그러면 요즘에는 휴대전화로 간편하게 정보검색도 하고 또 민원신청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도 굉장히 많거든요. 휴대전화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조성하 과장> 물론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부24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시고요. 설치한 후에 첫 화면 상단에서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국민들께 당부의 말씀..
    김세진 기자> 마지막으로 우리 국민들께 서비스 관련해서 당부 말씀해주세요.

    조성하 과장> 이번 서비스 개선을 통해 국민이 각자의 생애 단계에 따라 좀 더 손쉽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앞으로도 국민들이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안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련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민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세진 국민기자>
    네, 정부24를 통해서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모든 국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 말씀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행정안전부 행정서비스 통합추진단 정부24운영팀 조성하 과장님과 말씀 나눴습니다.
전체 전체 더보기
  • 제22대 총선 대국민 담화문 발표
    제22대 총선 대국민 담화문 발표
    2024.03.29.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기도이물폐쇄 (영아) 응급처치 실천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기도이물폐쇄 ...
    2024.03.29.
  • 한 총리 '선거범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처리'
    한 총리 '선거범죄, 법과 원칙에 따 ...
    2024.03.29.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국민 담화문 발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국민 담화문 ...
    2024.03.29.
  • 이상민 장관, 2024년 제3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참석
    이상민 장관, 2024년 제3회 중앙 ...
    2024.03.28.
  • 이상민 장관,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 주재
    이상민 장관,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
    2024.03.28.
  •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실전 같은 재난 대응'
    석유화학단지서 '레디 코리아' 훈련· ...
    2024.03.28.

본관 :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어진동) / 별관 : 30116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143(어진동)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월~금 9:00~18:00, 공휴일 제외) / 팩스 044-204-8911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세종로)
Copyright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